안녕하세요 의성군 블로그 기자단 이선희입니다. 긴 장마와 갑작스러운 폭우에 모두 피해는 없으신가요?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시작된다고 하니 야외활동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19일에 행복의 성 3차 포럼에 다녀왔어요.
행복의성포럼은 의성의 행복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23년 한 해 동안 총 7번째로 문화·청년·교육·탄소중립·주민자치 등 지역의 다양한 분야를 고민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습니다.
미래교육지원팀장의 사회로 포럼의 시작을 알렸고 사무국장이 좌장을 맡아주셨습니다.
충청북도 영동군교육지원청 노한나 장학사가 발제하여 지정토론과 상호토론,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충청북도 영동군 사례를 통해서 의성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고 본인 소개를 ‘지방 소멸 지역 근무 장학사’라고 소개했죠.
전국 16개 시도에서는 ’00교육지구’라는 사업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위에서 참여주체의 공동체 구성과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일반자치와 주민자치의 일환으로 연계와 협력의 필요성에 따라 마련되었다고 합니다.전국 201개 지자체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경북에서는 유일하게 중간지원조직이 함께 협력하는 곳은 #의성군이 유일하다고 합니다.「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제의식 속에서 등장하여 혁신교육지구사업의 확대와 함께 하나의 정책사업으로 본격화되어 확산되었는데, 마을만들기사업에서는 마을학교, 마을교육 등의 많은 개념이 마을교육공동체로 흘러가고, 서로 협력이라는 측면에서 #거버넌스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거버넌스란 일방적인 정부 주도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들이 공동 관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관(교육청)-관(시·군·구청)-민(마을) 거버넌스가 구축되어 있다고 합니다.그러나 마을에서도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야 하며, 민(마을)-관(시·군·구)-학(학교·교육청) 참여 주체의 수평적이고 협력적인 거버넌스가 잘 이루어지고 소통되어야 합니다.그래서 이렇게 많은 주민들과 관계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함께 하기 위해서 포럼을 진행하고 있지 않을까요?지정토론에서 의성의 사례를 살펴보았던 심정경 #의성교육지원청 장학사는 마을학교 성장을 위한 플래너와 마을 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과 의성미래교육지구 성장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말씀해 주셨습니다.고향으로 돌아온 강민재 #마을플래너는 마을교육공동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플래너 활동을 하면서 느낀 경험과 작은 학교 살리기를 위해 마을이 힘쓰고 있는 이야기를 들으며 단단한 공동체 의식이 구축돼야 활성화도 가능하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행복의성지원센터#미래교육지원팀 이윤정 사무국장은 의성미래교육지구에서의 목표와 역할, 참여와 협력주체 육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마을공동체를 구축하는 관계성을 중요시 했습니다~2시간이 순식간에 이렇게 자리를 뜨지 않고 열심히 기록하는 참가자들.. 정말 대단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셨어요~2시간이 순식간에 이렇게 자리를 뜨지 않고 열심히 기록하는 참가자들.. 정말 대단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셨어요~자유토론 시간에는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조성, 거버넌스 협업 계기’에 대한 질문사항과 ‘참여 주체 발굴, 포럼 참가자 확대’에 대한 건의사항이 다양하게 쏟아졌습니다. 저희 블로그 기자단도 함께 참여해서 의견을 내봤습니다~^^질문과 건의에 대해 서로 의견을 맞추며 답변하고 논의하였으며, 끝까지 #단촌초등학교 교장선생님께서는 작은 학교 살리기 공모를 신청하시고 지역사회 이장님, 자치회장님, 청년, 예술인 등 다양한 계층의 리더들을 만나 함께 논의를 하셨다고 하시며 다시 한번 지역사회의 관심과 협력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마을교육공동체활성화요인에대한한정답은없군요~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과 문제점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함께 내실을 다지며 의견을 모아야 합니다~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이번 포럼은 학교 교육을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을 보며 의성의 변화와 발전이 보였습니다. 이상!! 제3회 행복의성 포럼 취재였습니다^^이번 포럼은 학교 교육을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을 보며 의성의 변화와 발전이 보였습니다. 이상!! 제3회 행복의성 포럼 취재였습니다^^이번 포럼은 학교 교육을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을 보며 의성의 변화와 발전이 보였습니다. 이상!! 제3회 행복의성 포럼 취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