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담당자 및 연세대학교 지능형자동차연구실 구성원들학생들과 연구원들이 자율주행 시스템을 조작하는 모습자율주행 시스템이 작동하여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모습□ 안내 2018년 9월 27일 SKT-연세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자율주행자동차 ‘레이’의 향후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자율주행 면허는 운전자가 아닌 해당 기술이 내장된 자동차 앞으로 발급됩니다.) 국내에서 경차가 자율주행 면허를 딴 경우는 거의 없었던 데다 SKT-연세대의 ‘레이’는 GPS 지도를 통한 자율주행이 아닌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율주행을 통해 면허를 취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지금은 자율주행 면허 및 자율주행 자동차용 임시 번호판이 있고 SKT-연세대 ‘레이’는 공공도로 자율주행을 통해 그 기술력이 더욱 개선될 전망입니다.□ 안내 2018년 9월 27일 SKT-연세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자율주행자동차 ‘레이’의 향후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자율주행 면허는 운전자가 아닌 해당 기술이 내장된 자동차 앞으로 발급됩니다.) 국내에서 경차가 자율주행 면허를 딴 경우는 거의 없었던 데다 SKT-연세대의 ‘레이’는 GPS 지도를 통한 자율주행이 아닌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율주행을 통해 면허를 취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지금은 자율주행 면허 및 자율주행 자동차용 임시 번호판이 있고 SKT-연세대 ‘레이’는 공공도로 자율주행을 통해 그 기술력이 더욱 개선될 전망입니다.연세대 글로벌융합공학부(글로벌융합기술원) 김시호 교수 Seamless Transportation Lab(STL, 지능형자동차연구실) 석사과정 석사학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