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5일 1박 2일 일정으로 평창군 청년 정책 네트워크의 워크숍이 있었습니다.평창군 청년 기본 조례는 18세에서 49세까지 청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이 범위에 포함되는 인구가 10,000명을 넘는답니다.평창군 인구가 40,500명 정도인 편인데도 매우 많은 편이지요.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지역의 청년들 때문에 관련 조례가 만들어지고 지원 센터와 네트워크가 구성되서 정말 다행이에요.평창군의 청년 정책 네트워크 제1기는 최근 구성되었으므로 아직 구성원이 많지는 않습니다.평창군 청년 지원 센터가 만들어지고 사무국도 구성됐지만 올해는 예산이 전혀 없습니다.이 워크숍도 네트워크의 청년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자리에서 강사 두 사람은 평창군의 청년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차비도 받지 않고 참여하셨습니다.다행히 추경으로 예산을 신청했던 것 같아서, 네트워크가 열심히 일하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성철 교수님과 김영희 박사님이 강의를 해주셨어요.이성철 교수님은 전국의 로컬 청년들을 위해 발로 뛰며 로컬 생태계를 구축해 주시고 계십니다. 평창군에 거주하며 얼마 전까지 감자꽃 스튜디오를 운영했습니다. 평창군 내에도 많은 로컬 크리에이터를 발굴 육성해 주시고, 문화예술의 로컬 접목을 위해서도 힘써 주시는 감사한 분입니다.
김영희 박사님은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에 오셔서 평창군 인구기본계획을 세웠습니다. 미탄면의 유명 관광자원인 육백마지기를 활용하는 ‘청옥산 은하수 고원(산악) 관광단지 조성사업’ 계획을 작성하고, 이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육백마지기에 지방정원 조성사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두 분 강사님 모두 평창을 정말 잘 아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평창 청년들에게 딱 맞는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평창을 이해하고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실제 사례를 강의를 통해 접하다 보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방향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강사비 대신 선물을 드렸습니다. 죄송합니다.평창군 청년정책네트워크 김명진 단장입니다. 네트워크 초대회장으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은솔이가 네트워크 사무장으로서 역시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동갑내기 친구들이 정말 열심히 해줘서 고마워요.평창군 이찬열 의원님이 참석하셔서 격려해주셨습니다. 행정과 의회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야 우리 청년들이 잘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바쁜 의정활동과 선거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참여해 주시고 항상 청년들에게 주시는 관심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평창군 청년정책지원센터를 이끄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는 김병석 사무국장.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겸비하고 있어 기대가 큽니다. 저희 네트워크가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홧팅!술을 마시면서 강의시간에 못다한 이야기를 더 나눠요. 네트워크가 생겼지만 우리끼리 교류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늦은 시간까지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의 생각을 전달했네요.평창군에도 동강의 흐름을 알리고자 어름치마을 문희동에 갔습니다. 동강을 보면 마음이 정말 안정된다고 하셨어요. 여기가 평창군에서 벚꽃이 가장 빨리 피는 곳인데 드디어 꽃알이 조금씩 터지거든요. 올해는 계절이 좀 늦은 것 같아요. 계절이 늦어 일을 해나가는 발걸음이 조금 늦더라도 평창군 청년들의 움직임은 기민합니다. 행정의 지원에만 의존하지 않고 민간 청년들이 앞장서서 일을 해나가려고 합니다. 평창군 청년정책 네트워크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